핸드폰을 정리하면서 겸사겸사 MFA가 눈에 들어와 그간 등록만 했던 MFA도 정리를 하였는데....
그만 사용하고 있는 AWS의 root 계정까지도 날려버렸습니다. 😱😱😱😱 😭😭😭😭
역시 사람은 안하던 짓은 하면 안 되나 봅니다.
그래서 부랴부랴 MFA 분실 시 찾는 방법을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로그인 시에 인증 디바이스에 문제가 있으십니까? 여기를 클릭을 눌러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.
위의 링크 클릭 시 아래의 창으로 이동되며 아래의 절차를 통하면 정상적으로 콘솔에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1단계 : 이메일 주소 확인
- 확인 이메일 전송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오며, 내 메일이 맞다는 링크를 클릭해주기면 하면 완료입니다.
2단계 : 전화번호 확인
- 여기서 생각지도 못한 복병을 만났습니다.. 다른 분들을 확인해보면 전화번호만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전화번호 확인 클릭 시 6자리 코드만 걸려온 국제 전화에 입력만 하면 끝인데...😱😱😱
- 혹시나 저처럼 전화번호를 제대로 등록을 안했지만, IAM 계정에 빌링을 볼 수 있도록 설정을 하셨다면 아래의 링크와 같이 IAM 계정으로 접속하여 전화번호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 하지만 위의 방법도 root 계정에서 결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 활성화를 해줘야 합니다.
- 저는 Admin 권한이 있는 IAM 계정은 찾았으나, 위의 액세스 권한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아 쓸모가 없었습니다.😭
전화번호를 변경하려고 여러 가지의 방법을 시도하였으나,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실패를 하여 위의 이미지에서 AWS Support로 문의하기로 넘어갔습니다. 아래의 이미지에서 I'm still having problems and would like to contact AWS Support. 를 클릭
아래와 양식을 작성하여 AWS SupportTeam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.
AWS 측에 도움을 요청 한 뒤 약 한 시간이 지나고 국제전화로 시애틀에서 외국인분이 전화를 주셨습니다.
전화 시 이름, 이메일 주소 등을 물어보시고, 뭐라고 하셨지만 잘 못 알아들어 한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요청하였더니 전화를 끊고 다른 분이 다시 연락을 주셨습니다.
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아래의 문서와 공증을 통해서 밖에 해결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.
다른 분들의 경우를 찾아보니 핸드폰 번호가 안 맞을 때 이메일로 인증을 하여 해결한 분이 있다고 하여 메일로 다시 문의를 하였으나, 돌아오는 답변은 공동 책임 모델뿐이었습니다. 😭😭😭😭
앞으로 남은 방법은 공증을 통해서 계정을 찾는 방법뿐인 듯하니, 방법을 찾아 해결 후 후기를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.
참고사항
- MFA 디바이스 분실 또는 작동 중단 시 문제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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